이야기앱 세상

톰캣 8080 포트 충돌 해결하기 본문

IT/JSP

톰캣 8080 포트 충돌 해결하기

storya 2021. 7. 26. 09:30

톰캣 8080 포트 충돌 해결하기

 

톰캣 서버를 사용할 때 아래와 같이 8080 포트가 충돌되었다는 경고창이 보이고 구동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1. eclipse에서 dynamic web project 생성 후 처음 tomcat server 연결시 포트가 충돌 할 경우

톰캣을 처음 실행할 때부터 8080 포트가 충돌될 때가 있다. 그런 경우는 톰캣외의 다음 프로그램에서 8080 포트를 이미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포트가 충돌되는 것이기 때문에 톰캣이 사용하는 포트를 변경해주면 포트 충돌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서버 항목에서 톰캣을 더블 클릭한다.

톰캣 설정하면서 포트를 8080에서 원하는 포트 번호로 변경한다. 

8081로 변경로 변경하고 설정을 저장한 후 서버를 다시 실행한다.

2. tomcat server를 계속 사용 하다가 포트 충돌이 발생할 경우 

성장적으로 톰캣이 실행되다가 갑자기 포트가 충돌이 난 경우는 서버 실행시 오류가 발생해서 이미 프로세스는 실행되고 서버가 실행되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어 다시 서버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포트 충돌이 일어나게 된다. 이런 경우는 작업관리자를 실행한다.

 

작업관리자의 세부정보를 선택하고 아래 목록을 선택한 후 키보드에서 j를 클릭하면 j로 시작하는 프로세스의 이름을 검색한다. 아래와 같이 javaw.exe를 검색해서 보여준다. 톰캣 버서 오류로 이미 프로세스가 동작하고 있는데 다시 실행을 해서 포트 충돌이 발생한 것이 때문에 javaw.exe 를 클릭하고 작업 끝내기를 놀러 프로세스를 제거한 후 서버를 다시 실행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