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앱 세상

GitHub 설정 및 STS (eclipse) 연동 본문

IT/Spring

GitHub 설정 및 STS (eclipse) 연동

storya 2019. 3. 31. 17:02

GitHub 설정 및 STS 또는 eclipse(이클립스) 연동하기

 

1. GitHub란?

 

GitHub는 소프트웨어 개발 코드를 repository에 업로드하고 버전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웹사이트이다. 개발에 참여한 개발자들은 리포지토리를 공유해서 코드를 공유할 수 있다.

 

2. GitHub 가입하기

 

https://github.com/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한다 

메뉴에서 [Sign up]를 클릭해서 가입하거나 첫화면의 가입 폼의 내용을 작성하고 회원가입한다.

 

 

 

메뉴에서 [Sign up]를 클릭했을 경우 아래 화면이 보여지고 Username, Email, Password를 작성하고 Verify account를 수행하고 하단의 [Create an account]를 눌러 가입한다.

 

 

회원에 가입하면 가입시 입력한 이메일로 이메일 확인 메시지가 전달된다. Verify email address 링크를 클릭하여 이메일 확인 작업을 수행한다.

 

3. 리포지토리 생성하기

 

화면 중앙의 [Start a Project]를 눌러 저장소를 생성한다.

 

Repository name에 원하는 저장소 이름을 명시한다. Description은 간단한 프로젝트 설명 Public를 유지한다. Private은 유료임.

 

* Add .gitignore:None 설정하기

리포지토리에서 버전 관리할 때 배제할 파일을 설정할 수 있음. java 코드를 작성할 경우 java를 선택한다.

 

.gitignore 파일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Add .gitignore:Java 보여짐.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하면 리포지토리가 생성된다.

 

다음과 같이 생성된 리포지토리 정보를 볼 수 있다.

리포지토리에서 관리하지 않을 파일을 등록하기 위해 .gitignore 파일을 수정해서 정보를 등록한다.

 

 

우측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고 정보를 수정한다.

 

STS를 이용해서 스프링 프로젝트를 관리할 경우 아래와 같이 target 디렉토리를 배제할 디렉토리로 기재할 수 있다.

4. STS와 GitHub 연동하기

 

STS의 프로젝트를 GitHub의 리포지토리와 연동하려면 우선 STS에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그 다음 리포지토리의 URL를 복사한다.

STS에서 프로그램 상단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Open Perspective 창을 구동한 후 Git 메뉴를 선택하고 OK 클릭

Git repositories 화면에서 아래 Clone a Git repository를 클릭한다.

 

Clone Git Repository 창에서 Clone URI를 선택한다.

 

저장소를 생성한 후 보여지는 화면에서 저장소 주소 오른쪽의 아이콘을 누르면 자장소 설정이 복사되어 아래의 URI, Host, Repository path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user와 password를 입력하고 Store in Secure Store를 체크한 후 [Next]를 누른다.

 

 

처음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을 경우는 비어있기 때문에 [Next]를 누른다.

 

 

희망하는 곳에 로컬 저장소를 설정하고 [Finish]를 누른다.

 

 

Git 저장소가 등록됨

 

저장소에 올릴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team>share project를 선택한다.

 

 

 

Configure Git Repository의 Repository를 선택한 후 [Finish]를 클릭한다.

 

 

프로젝트와 저장소가 연결된다.

 

 

프로젝트를 파일을 올리기 위해 프로젝트명을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툴러 team>commit를 선택한다.

unstaged Changes 항목에 있던 파일을 전체 선택해서 Staged Changes로 옮긴다. 

 

 

Commit Message를 입력하고 Commit and Push를 클릭한다.

 

 

 

push Results 화면에서 [OK]버튼 클릭

 

5. github 저장소에 저장된 프로젝트 내려받아 연동하기

 

Git repositories 화면에서 Clone or download를 클릭해서 저장소 정보를 복사한다.

 

STS Git repositories 화면에서 Clone a Git repository를 클릭해서 저장소 정보를 입력

 

 

Cone URI 클릭

 

 

저장소 이름을 클릭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Import Porjects 클릭

 

Eclipse project만 체크하고 [Finish]를 누른다.

 

원하는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6. 파일을 저장소에 올리고 내려받기

 

1) 저장소에 파일 올리기 : commit

 

커밋 하고자하는 폴더 또는 파일을 선택하고 team>Commit 클릭

 

저장소로 업로드할 파일이 Staged Changes에 보여지고 Commit Message를 작성한 후 Commit and Push를 클릭한다.

 

 

2) 저장소의 최신 버전의 파일 내려받기 : pull

프로젝트명을 클릭했을 경우는 team>pull를 클릭하고 하위 폴더를 클릭했을 경우는 team>Repository>Pull을 클릭한다.

 

반응형
Comments